요약 발제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16, 2017, 2021, 2022, 2023

ycsj 2024. 3. 28. 12:20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16, 『연령과 위기―비고츠키 아동학 강의 2』,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16-02-26. 비고츠키 선집 7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17, 『의식과 숙달―비고츠키 아동학 강의 3』,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17-01-11. 비고츠키 선집 8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1, 『사고와 언어―인간 의식의 본성을 다룬 심리학의 고전』, 이병훈 이재혁 허승철 옮김, 연암서가. 2021-04-30.

원제 : Мышление и речь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1, 『정서 학설 1―역사-심리학적 연구』,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1-08-28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2, 『정서 학설 2―역사-심리학적 연구』,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2-06-18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비고츠키 선집 14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3, 『인격과 세계관―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4』,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3-03-18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 비고츠키 선집 12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16, 『연령과 위기―비고츠키 아동학 강의 2』,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16-02-26. 비고츠키 선집 7

 

책 소개: 어린이 발달 이론에 관한 비고츠키의 기본적 개념들을 제공하고, 출생, 유아기, 1세의 위기를 통해서 이러한 개념들이 작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모든 어린이는 전적으로 무력한 삶에서 시작하여 공동체의 책임감 있는 성인이자 고유한 인격을 가진 시민으로 자신의 발달을 완료한다. 이러한 발달은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일어나는데, 이 단계들은 문화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편적인 특성을 공유한다.

교사나 부모는 이러한 발달의 일반적 도식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의 복잡한 과정에서 어린이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되고, 어떤 활동들이 어린이의 발달을 위해 중대한지 어느 것이 주변적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연령기의 문제에 관한 장(1, 2장)에서, 발달의 지점마다 지속해서 스스로를 재규정하는, 단일하지만 모순된 과정으로서의 신체 발달과 정신 발달 간의 관계를 데카르트의 이원론을 넘어서서 구축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아동학에 관한 장(3, 4, 5장)은 우리에게 인지 과정과 정서 과정 간의 심오하면서도 모순된 통합을 보여준다.

 

목차

추천사 | 연령의 문제에 관하여 5

옮긴이의 말 13

제1장 아동학의 연령 개념 29

제2장 연령의 문제 45

제3장 신생아의 위기 139

제4장 유아기 171

제5장 1세의 위기 261

찾아보기 321

 

추천글

진정한 인간 발달 이론을 탐구하고자 하는 연구자라면 비고츠키가 이 책에서 그려 낸 심오한 변증법적 개념에서 그 토대를 찾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연령기의 문제에 관한 장(1, 2장)에서, 발달의 각 지점마다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재규정하는, 단일하지만 모순된 과정으로서의 신체 발달과 정신 발달 간의 관계를 데카르트의 이원론을 넘어서서 구축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아동학에 관한 장(3, 4, 5장)은 우리에게 인지 과정과 정서 과정 간의 심오하면서도 모순된 통합을 보여 준다. 인지 과정과 정서 과정 사이의 통합적 발달은 이들 관계의 철저한 재조직을, 더욱 일반적으로는 전체 심리 체계의 재조직을 낳게 된다. 이 책은 심리적 사고의 걸작으로, 오늘날 일반적으로 제안되는 개념들보다도 훨씬 진보된 것이다. - 베르나르 슈눌리 (스위스 제네바 대학교 교육과학부 교수)

이 책은 어린이 발달 이론에 관한 비고츠키의 기본적 개념들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출생, 유아기, 1세의 위기를 통해서 이러한 개념들이 작용하는 것을 보여 준다. 모든 어린이는 전적으로 무력한 삶에서 시작하여 공동체의 책임감 있는 성인이자 고유한 인격을 가진 시민으로 자신의 발달을 완료한다. 이러한 발달은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일어나는데, 이 단계들은 각 문화마다 다소 다를 수 있지만 반드시 보편적인 특성을 공유한다. 교사나 부모는 이러한 발달의 일반적 도식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의 복잡한 과정에서 어린이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되고, 어떤 활동들이 어린이의 발달을 위해 중대한지 어느 것이 주변적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이들 개념은 전문가와 부모 모두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 앤디 블런든

『연령과 위기』, 이 책은 『성장과 분화』에 이어지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성장과 분화』에서는 아동의 성장과 분화가 발달과 어떤 연관을 갖고 있는지를 다루었습니다. 『연령과 위기』는 그 결과로 나타나는 연령의 특징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교사가 학생의 발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저자는 연령의 특징에 근거하여 아동 발달의 보편적 연령기를 제시했습니다. 근접발달영역은 이러한 논의 과정에서 발달을 진단하기 위해 도입된 비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달을 이끄는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에 협력과 모방이 얼마나 중요한 지 설명하는 부분은 밑줄을 그어 가며 숙지하면 좋겠습니다. 발달에서 핵심 계기가 ‘위기’라는 단정은 대다수 교사에게 충격적인 내용입니다.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사춘기는 ‘위기’의 시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비고츠키가 설명하는 ‘발달의 위기’를 이해해야 대한민국 발달 교육의 새 시대가 열릴 것 같습니다.

비고츠키가 쓴 다른 책들과 달리 이 책은 사대나 교대의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발달 교육 입문서입니다. 그는 수업 중에 판서도 하고, 밑줄과 강조도 하며 수강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복잡하고 깊이 있는 학술적 논의는 다 생략되어 있습니다. 지금 당신은 발달 교육의 윤곽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앞에 두고 계십니다. - 배희철 (교육활동가, 비고츠키 연구 및 저술가, 강원도교육연구원 파견 교사)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사고와 언어―인간 의식의 본성을 다룬 심리학의 고전』, 이병훈 이재혁 허승철 옮김, 연암서가. 2021-04-30.

원제 : Мышление и речь

 

책 소개: 실험 심리학에서 가장 난해한 문제 중 하나인 사고와 언어의 발생적 관계를 다루고 있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 개의 실험적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아동기 개념의 일반적 발달과정을 밝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동의 과학적 개념과 자연발생적 개념의 발달을 비교·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실험 결과에 기초해 생각과 말의 관계를 통해 언어적 사고 과정 전체를 상호 연관되고 일관된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해제: 비고츠키의 생애와 언어 심리학 이론·이병훈

저자 서문

 

제1장 문제와 연구 방법

 

제2장 피아제 이론에서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문제: 비판적 연구

1. 피아제의 심리학 이론

2. 자폐적 사고

3. 아동의 자기중심성의 근거

4. 자기중심적 언어와 자기중심적 사고

5. 자기중심적 언어와 내적 언어의 발달

6. 피아제의 자기중심성 이론

7. 피아제의 철학 비판

8. 유물론인가, 관념론인가

9. 결론

 

제3장 스턴의 학설에서 언어발달 문제

 

제4장 사고와 언어의 발생적 근원

1. 유인원의 사고와 언어

2. 아동의 사고와 언어의 발달

3. 내적 언어의 발생

4. 결론

 

제5장 개념발달에 관한 실험적 연구

1. 과거의 개념연구 방법 비판

2. 실험의 개요

3. 개념형성 과정의 본질적 계기

4. 개념발달의 첫 번째 단계

5. 개념발달의 두 번째 단계

6. 수집적 복합(收集的 複合)

7. 연쇄적 복합

8. 확산적 복합

9. 의사(擬似) 개념적 복합

10. 의사개념의 의의

11. 실험적 분석의 총괄

12. 아동이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 전이

13. 융즉과 복합적 사고

14. 언어학적 자료와의 비교

15. 농아 아동의 언어와 사고

16. 제3단계의 첫 번째 수준

17. 잠재적 개념

18. 개념의 발생

 

제6장 아동기의 과학적 개념발달 연구: 작업가설의 구성

1. 일상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자각성의 발달

3. 발달과 교육의 관계

4. 과학적 개념과 일상적 개념의 비교 연구

5. 외국어의 학습과 모국어의 발달

6. 개념의 일반성과 일반화의 구조

7. 과학적 개념의 체계성과 일상적 개념의 비체계성

8. 결론

 

제7장 생각과 말

1. 사고와 언어에 관한 여러 학설의 방법론 비판

2. 언어의 의미적 측면과 음성적 측면의 모순적 통일

3. 내적 언어와 자기중심적 언어

4. 내적 언어의 구문법

5. 내적 언어의 구조적 특징

6. 생각과 말

7.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인간 의식의 본성을 다룬 심리학의 고전

 

<사고와 언어>는 실험 심리학에서 가장 난해한 문제 중 하나인 사고와 언어의 발생적 관계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두 개의 실험적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아동기 개념의 일반적 발달과정을 밝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동의 과학적 개념과 자연발생적 개념의 발달을 비교·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실험 결과에 기초해서 비고츠키는 생각과 말의 관계를 통해 언어적 사고 과정 전체를 상호 연관되고 일관된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의 이론적 지향성은 언어학이 오늘날 봉착한 근본적 한계, 즉 규정된 대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 추구에 열중한 나머지 대상 자체의 고유한 기능적 속성을 도외시하는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 유효한 출발점을 제시해준다.

 

 

의미가 부여된 단어는 인간 의식의 소우주다!

 

우리는 연구를 통해서 사고의 문제보다 더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거대한 문제, 즉 의식의 문제에 한층 밀접하게 접근하게 되었다. 우리의 연구는 시종일관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달의 이면과 같이 실험심리학에서 미개척지로 남아 있는 말의 다른 측면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우리는 대상, 현실에 대한 말의 관계를 연구하려고 했다. 우리는 감각에서 사고로 진행되는 변증법적 이행과정을 실험적으로 연구하고, 사고 속의 현실은 감각 속의 현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했다. 그리고 말의 기본적인 특징은 현실의 일반적인 반영이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으로 말의 본성이 지니고 있는 다음과 같은 측면, 즉 사고 자체의 경계를 넘어서 좀더 보편적 문제인 말과 의식의 영역에서만 완전히 이 문제를 연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만약 감각하는 의식과 사고하는 의식이 다른 방식으로 현실을 반영한다면, 그것은 다른 유형의 의식이다. 그러므로 사고와 언어는 인간 의식의 본성을 이해하는 열쇠다. -본문 중에서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정서 학설 1―역사-심리학적 연구』,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1-08-28

목차

옮긴이 서문

1+1=1이 될 때

스피노자 시대의 예술과 과학으로 비추어 본 비고츠키의 저작

 

제1장 스피노자로부터인가 데카르트로부터인가?

제2장 감정이론인가 감각이론인가?

제3장 감정이 감각과 일치하는가?

제4장 감각이 배제된 정서

제5장 정서가 배제된 감각

제6장 임상적, 병리학적 증거

제7장 다른 선택은 없는가?

제8장 뇌로 돌아가기

제9장 경험적 증거: 배우의 역설

제10장 자연주의와 반反자연주의

제11장 설명인가 기술인가?

제12장 기계론과 이원론

 

| 참고 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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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비고츠키의 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그러나 비고츠키의 생각을 정확히 알기는 쉽지 않다. 우리가 접하는 비고츠키에 관한 번역본들이 대부분 난해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비고츠키의 정서학설을 앞선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컬러 그림에 빗대어, 그 시대의 또 다른 철학자 스피노자를 소환해 비고츠키의 사상을 짚어 보는 흥미로운 전개를 취한다. 감정의 해석은 그림 보기와 유사하다. 하나의 장면을 다양하게 설명할 수 있고, 그 이유 또한 각자 인식의 배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역시 비고츠키는 정서에 대한 스스로의 답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림을 곁들인 설명은 그 난해함을 누그러트리고, 비고츠키가 생각했던 사고의 결을 찾아가는 과정을 말해 준다. 역자들은 비고츠키와 스피노자가 만나 다시 하나가 된다고 한다. 현직 교사들의 실존적이며 현장의 경험을 담은 연구가 녹아있는 이 책은 1+1+1=1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 차승민 (창원 광려초등학교 교사)

‘정서 학설’은 감정에 대한 새로운 심리학의 토대를 마련한다. 이 연구에서 비고츠키는 당대의 정서 심리학 분야를 구성하고 있던 위대한 이론이 스피노자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는 착각에 맞선 투쟁을 하고자 한다. 그러한 환상의 타파는 그에게 이론적으로 이중적 움직임을 허용했다. 이는 한편으로 이들 심리학을 진정한 근원인 데카르트의 정념론과 연결 짓고, 다른 한편으로 진정으로 스피노자의 철학 유산에 기반을 둔 새로운 심리학의 길을 닦는 것이다. 감정에 관한 이 새로운 심리학의 구성은 세 가지 원칙에 따른다.

첫째, 하나의 통일된 방식, 즉 반反이원론적 방식으로 정서에 접근한다.

둘째, 마음속 정서의 의미와 신체적 정서의 원인을 결합한다.

셋째, 정서적 경험을 신체 기관 혹은 마음 속 관념만의 변형이 아니라, 유기체적이며 심리적인 활동 양식 자체로 취급한다.

스피노자처럼 비고츠키에게 그것은 정서를, 마음과 신체의 힘을 하나로 구성하는 ‘감정적이고 의지적인 경향’의 양식을 파악하는 문제였다. - 파스칼 세베락 (파리에스트 크레테유 대학교 철학 교수)

양립 불가한 입장과 사실로 넘실대는 세계에서 우리는 정서가 지성이라는 동전의 앞면으로서 갖는 역할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가르치고 배우며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정서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은 이론적 엄밀함과 미묘한 차이에 주목하는 한편, 위대한 정서 이론 사상가들에게 다가가는 문을 열어주며 미묘하고 심오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이 책은 큰 재미를 선사한다. 우리의 지적 삶에는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더 필요하다. - 존 크립스 클라크 (멜버른 디킨 대학교 교수/〈Culture and Education(문화와 교육)〉 편집자)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2, 『정서 학설 2―역사-심리학적 연구』,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2-06-18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비고츠키 선집 14

 

목차

옮긴이 서문: 정서≠감각일 때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는 교수-학습,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발달

제13장 자유의지: 놀라움인가, 인식인가?

제14장 판단, 감각, 그리고 구조

제15장 정서와 의지: 평행론인가, 상호작용하는가?

제16장 정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17장 선천성 대 발달

제18장 인간의 정서에서 인간적인 것은 무엇인가?

제19장 분할과 통합

제20장 경로 수정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2023, 『인격과 세계관―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4』, 비고츠키 연구회 옮김, 살림터. 2023-03-18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 비고츠키 선집 12

 

목차

옮긴이 서문

세계관은 어떻게 인격이 되는가?

인격은 어떻게 자신을 드러내고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는가? 5

 

제11장

이행적 연령기의 고등심리기능 발달 27

제13장

직업 선택 233

제14장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 253

제15장

청소년 노동자 271

제16장

청소년 인격의 역동과 구조 299

| 찾아보기 | 359

 

〈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분열과 사랑―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Ⅰ』(2018)

제0장 이행적 연령기의 부정적 국면

제1장 아동학의 개념

제2장 아동학의 방법

제3장 어린이 발달의 주요 시기에 대한 짧은 개관

제4장 이행적 연령기에 대한 주요 이론의 검토

 

『성애와 갈등―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Ⅱ』(2019)

제5-1장 이행적 연령기의 일반적 개요

제5-2장 청소년의 해부-생리학적 특징

제6장 성적 성숙

제7장 성 성숙 심리학

제8장 이행적 연령기의 갈등과 혼란

 

『흥미와 개념―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Ⅲ』(2020)

제9장 이행적 연령기의 흥미 발달

제10장 청소년기의 생각 발달과 개념 형성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

제12장 청소년의 상상과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