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트만, 유리(1970), 『예술 텍스트의 구조』, 유재천 옮김, 서울: 고려원, 1991.
로만 야콥슨, 유리 M. 로트만, 유리 띠냐노프, 보리스 에이헨바움(1973), 『영화의 형식과 기호』, 오종우 옮김, 서울: 열린책들, 2001.
로트만, 유리(1990), 『문화 기호학』, 서울: 문예출판사, 1998
로트만, 유리(1994), 『기호계―문화연구와 문화기호학』, 김수환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3(2쇄. 1쇄:2008)
로트만, 유리, 유리 치비얀(1993), 『스크린과의 대화』, 이현숙 옮김, 아산: 우물이있는집, 2010(2쇄. 1쇄:2005)
로트만, 유리 M.(2000), 『문화와 폭발』, 김수환 옮김, 서울: 아카넷, 2014.
무까르조프스끼, 유리 M. 로트만, 『시의 이해와 분석』, 조주관 옮김, 서울: 열린책들, 1994.
로트만, 유리 M.(1973, 78), 『영화기호학』, 박현섭 옮김, 서울: 민음사, 1994.
유리 M. 로트만, 『러시아 문화에 관한 담론 1-2―러시아 귀족의 일상생활과 전통(18~19세기 초)』, 방일권·김성일 옮김, 서울: 나남출판, 2011.
유리 M. 로트만, 『시간과 공간의 기호학』, 러시아시학연구회 옮김, 서울: 열린책들, 1996.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 『푸시킨―작가의 생애』, 김영란 옮김,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2013.
김수환, 『사유하는 구조―유리 로트만의 기호학 연구』,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1.
[목 차]
로트만, 유리, 『예술 텍스트의 구조』, 유재천 옮김, 서울: 고려원, 1991.
옮긴이의 글
제1장 서론
제2장 언어로서의 예술
제3장 예술 텍스트에 있어서의 의미의 문제
제4장 텍스트의 개념
제5장 텍스트와 체계
제6장 텍스트의 구조원리
제7장 예술 텍스트의 계열축의 요소들과 차원들
제8장 구조의 통합축
제9장 언어예술 작품의 구성
제10장 텍스트와 텍스트 외적 예술구조
제11장 결론
인명색인
작품색인
용어색인
로트만, 유리, 『기호계―문화연구와 문화기호학』, 김수환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3(2쇄. 1쇄:2008)
한국어판 출간에 부쳐_미하일 로트만
문화를 유형학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메타언어에 관하여
문화의 기호학적 메커니즘에 관하여
문화의 기호학적 연구를 위한 테제들
신화-이름-문화
기호학적 체계의 역동적 모델
집단적 지성으로서의 문화와 인공지능의 문제
문화 현상
두뇌-텍스트-문화-인공지능
문화들의 상호 작용 이론의 구축을 위하여
문화의 기억
주체이자 그 자신에게 객체인 문화
문화의 역동성에 관하여
옮긴이 해설: 유리 로트만과 기호계
로트만, 유리, 유리 치비얀, 『스크린과의 대화』, 이현숙 옮김, 아산: 우물이있는집, 2010(2쇄. 1쇄:2005)
머리말
1. 시작을 위한 몇몇 개념들
영화와 삶
허구와 실제
상상의 공간
예술화 과정
몽타주
선택과 창작
애니메이션
2. 영화의 선조들
밀랍공예 전시장
암실
환등기
과학의 장난감
3. 영화의 발명
에디슨과 뤼미에르 형제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들
4. 영화언어의 발생
트릭영화
서술의 시작
클로즈업
직선적 서술
병행 몽타주 - 인톨러런스
5. 영화언어의 요소들
시점
객관적 시점과 주관적 시점
시점의 왜곡
프레임
화면의 프레임
프레임 '외부' 공간
프레임 분석
숏
롱숏
군중과 롱숏
클로즈업
화면 조합
영화의 예술적 공간
플롯
소리
소리와 공간
소리와 시점
음악, 소음, 말
묘사와 단어
프레임 내부 목소리와 프레임 외부 목소리
6. 영화양식의 탄생
평면과 입체
진짜와 모조
공간의 깊이
'인톨러런스'의 바빌론
7. 영화양식의 요소들
영화서사의 본질
영화의 메타포
화면 속의 묘사
카메라 이동
조명
8. 영화의 심리학
관객
영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인물과 배경
인물과 얼굴
얼굴과 눈
9. 결론을 대신하여
찾아보기
김수환, 『사유하는 구조―유리 로트만의 기호학 연구』,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1.
서론: 로트만 사상의 ‘기호계’―사유하는 구조들의 은하계
로트만, 전기적 스케치―경계와 폭발의 사유
제1부 도상
제1장 모델로서의 예술
제2장 예술과 조건성―조형예술의 언어
제2부 공간
제3장 ‘공간’으로서의 예술 텍스트
제4장 문화체계로서의 공간―텍스트, 사건 그리고 슈제트
제3부 신화
제5장 신화-이름-문화
제6장 신화적 코드와 슈제트의 발생
제7장 화용론적 메커니즘으로서의 신화주의
제4부 인격
제8장 역동적 모델과 자기기술
제9장 지능과 인격
제10장 기호계
제5부 폭발
제11장 로트만 vs 바흐친
제12장 로트만의 폭발
로트만 연구사 개략
로트만 연보
참고문헌
Lotman in English
찾아보기(인명 및 작품명)
찾아보기(용어)
로트만, 유리, 『문화 기호학』, 서울: 문예출판사, 1998
발문: 움베르토 에코
서문
Ⅰ. 의미-발생 메커니즘으로서의 텍스트
1. 텍스트의 세 가지 기능
2. 자가-커뮤니케이션: 수신자로서의 ‘나’와 ‘남’
3. 의미-발생 메커니즘으로서의 수사학
4. 도상적 수사학
5. 이동과정으로서의 텍스트: 작가에서 청중으로, 작가에서 텍스트로
6. 플롯-유전자로서의 상징
7. 문화체계 속에서의 상징
Ⅱ. 세미오스피어
8. 기호학적 공간
9. 경계의 개념
10. 대화 메커니즘
11. 세미오스피어와 플롯의 문제
12. 상징적 공간
1) 러시아 중세 텍스트들 속에서 지리적 공간
2) 단테의 『신곡』에서 율리시스의 영행
3) 불가코프의 『거장과 마르가리타』에서 ‘집’
4)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상징체계
13. 몇 가지 결론
Ⅲ. 문화적 기억, 역사와 기호학
14. 역사적 사실의 문제
15. 역사적 법칙과 텍스트의 구조
16. 대안: 문자 없는 문화 또는 문화 이전의 문화
17. 문화사에서 유형학적 상징들의 역할
18. 역사과학은 존재 가능성과 문화체계 속에서의 기능
19. 결론
주/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로만 야콥슨, 유리 M. 로트만, 유리 띠냐노프, 보리스 에이헨바움, 『영화의 형식과 기호』, 오종우 옮김, 서울: 열린책들, 2001.
편역자 서문
1. 영화의 기반 / 유리 띠냐노프
2. 영화양식의 문제 / 보리스 에이헨바움
3. 영화는 퇴보하려나? / 로만 야꼽슨
4. 영화 기호학과 미학의 문제 / 유리 로뜨만
서론
1장 현실의 환상
2장 쇼트의 문제
3장 영화 언어의 요소와 차원들
4장 영화 서술의 본질
5장 영화적인 의미
6장 영화의 어휘
7장 몽타주
8장 영화 서술의 구조
9장 영화의 플롯
10장 시간과의 싸움
11장 공간과의 싸움
12장 영화 배우의 문제
13장 종합의 예술, 영화
14장 현대 영화의 기호학과 그 방향
결론
찾아보기
유리 M. 로트만, 『시간과 공간의 기호학』, 러시아시학연구회 옮김, 서울: 열린책들, 1996.
유리 M. 로트만, 『영화기호학』, 박현섭 옮김, 서울: 민음사, 1994.
무까르조프스끼, 유리 M. 로트만, 『시의 이해와 분석』, 조주관 옮김, 서울: 열린책들, 1994.
유리 M. 로트만, 『러시아 문화에 관한 담론 1-2―러시아 귀족의 일상생활과 전통(18~19세기 초)』, 방일권·김성일 옮김, 서울: 나남출판, 2011.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 『푸시킨―작가의 생애』, 김영란 옮김,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2013.
서론
제1장 유년 시절
제2장 페테르부르크(1817-1820년)
제3장 남쪽(1820-1824년)
제4장 미하일롭스코예(1824-1826년)
제5장 유형 이후 생활(1826-1829년)
제6장 1830년
제7장 볼지노의 가을
제8장 새로운 생활
제9장 생애의 마지막
역자 후기
푸시킨 연보
'요약 발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지은, 2014, 『도시와 장소 기억―근대역사경관의 노스탤지어를 이용한 상하이의 도심재생』,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0) | 2022.05.18 |
---|---|
스콧 로젤, 내털리 헬, 2022, 『보이지 않는 중국―무엇이 중국의 지속적 성장을 가로막는가』, 박민희 옮김, 롤러코스터. (0) | 2022.05.07 |
로트만, 유리, 『기호계―문화연구와 문화기호학』, 김수환 옮김: 서문 요약 (0) | 2016.01.02 |
『臺灣을 보는 눈: 한국-臺灣, 공생의 길을 찾아서』(2012) (0) | 2013.08.24 |
[스크랩] Zhang, Yingjin, 2002, Screening China: 제1장 프롤로그ㅡ세기말 중국을 고찰하다 (0) | 2013.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