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우융강, [신녀]-해제

ycsj 2011. 4. 4. 14:12

연번

1934-03

 

제목

중문

神女

출품년도

1934

영문

The Goddess

장르

생활 극영화

국문

신녀

상영시간

 

감독

우융강(吳永剛)

제작사

聯華影業公司

주요

스탭

시나리오(吳永剛) 촬영(洪偉烈) 미술(吳永剛)

주요

출연진

阮嫂(阮玲玉) 아들(黎鏗) 불량배 두목(章志直) 교장 (李君磐)

원작

 

시놉

시스

조계 도시 올드 상하이, 화려한 네온사인으로 가득하지만 사람 살기 어려워 적잖은 젊은 여성들이 기녀가 되는 곳이다. 이십 대 초반인 롼싸오(阮嫂)는 몸매가 연약하고 용모가 아름답다. 어둠이 내리면 그녀는 거리로 나서 매춘을 하지만 새벽이면 지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와 아들 샤오바오(小寶)의 성스런 어머니이다. 어느 날 밤 경찰의 단속을 피해 숨어든 집은 불량배 장() 두목의 집이다. 그 날 이후 장 두목의 손아귀에 걸려든 롼싸오는 번 돈을 그에게 갖다 바치는 꼴이 되어버린다. 악마의 소굴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장으로 다른 일자리를 찾아가지만 보증인이 없어서 그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그녀는 하는 수 없이 아들과 생계를 위해 다시 기녀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입학한 아들 샤오바오는 학교에서 출신이 발각되어 다른 학부모들은 그의 퇴학을 건의한다. 아이들은 샤오바오를 놀려댄다. 교장은 동정 어린 눈길로 모자를 도우려고 하지만 이사회에서 아이의 진학은 거부되고, 그녀는 아무도 자신들을 모르는 곳으로 가기로 한다. 한편 장두목은 그동안 롼싸오가 몰래 모아두었던 돈을 몽땅 가져다가 도박으로 탕진해 버렸다. 그 돈을 받으러 도박장에 갔던 롼싸오는 술병으로 장 두목을 엉겁결에 내리쳐서 그는 사망하고 만다. 그녀는 징역 12년을 언도 받고 감옥으로 간다. 교도소를 찾은 교장은 샤오바오를 보육원으로 보냈으며 그녀를 대신해서 잘 가르치겠다고 한다. 그녀는 그때서야 환한 미소를 짓는다.

단평

이 영화는 무성영화 중에서 가장 호평을 받는 영화 중 하나다. 당시 상하이는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 공간으로서 수많은 여성들이 시골에서 도시로 몰려와 기녀로 전락해 가는 실정이다. 이런 현실은 영화에 그대로 반영되어 비천한 기녀와 성스런 어머니의 모습을 오버랩시켜 롼싸오라는 여인의 한 몸에 담아낸 리얼리즘 영상의 걸작이다. 중국에는 1931년부터 유성영화가 있었지만 이 영화는 그동안의 창작 실천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무성영화이다. 영상 서사 부분에서 롼싸오가 손님을 맞아 들어가는 장면을 각 상황에 따라 클로즈업 등 다양한 슈팅 스케일(shooting scale)로 묘사하여 무성영화의 심미적 완성도를 보여 준다. 롼싸오가 장씨의 손아귀에 걸려드는 장면에서 장씨의 가랑이 사이로 쓰러져 있는 롼싸오를 배치하여 두 사람의 권력 관계를 묘사한 대목은 영상 서사의 신경지를 개척한 쇼트이다. 미장센(mise-on-scène) 부분을 보면 허름한 롼싸오의 방안에 걸려 있는 치파오, 화장대, 아이의 장난감 등을 각 쇼트로 잡아내서 롼싸오의 처지와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자막도 아이들이 샤오바오를 놀리는 장면에서 글자의 도형과 배치, 화면 전환 등을 통해서 자막 서사의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다. 우융강 감독의 처녀작이면서 비운의 여배우 롼링위가 출연한 무성영화 중의 백미(白眉)인 이 영화에서 그녀의 빼어난 내면 연기는 무성영화만의 영상 심미 세계에 빠져들게 하는 또 하나의 볼거리이다.

특기

사항

흑백 무성 영화

핵심어

기녀 불량배 보증인 살인 아이

국내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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